본문 바로가기

제작 의뢰의 건/[YGH님] 스트랫 바디제작

[YGH님] 넥 포켓의 피팅

포스팅이 많이 늦어졌습니다.  송구하네요.

 

쓰고 있던 CAD프로그램이 openGL에서 자잘한 오류가 있어서 신경쓰기 싫어 그래픽카드를 새로 하나 샀습니다.

GTX650인데요...  지금까지는 쓰던 컴에 새 그래픽카드 꽂고 하드웨어 인식시키고 드라이버 깔고 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만..  이번에는 부팅하고 윈도우 들어가는 순간 리붓..  그 다음에 복구모드 진입..  아 여기서 복구모드를 들어가는게 아니었는데 이게 쓸데없이 또 뭔가 수정을 하는 바람에 이 하드로 더이상 부팅이 안되는 개그지같은 상황이 연출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니 이제는 비디오 카드를 빼고도 부팅이 안됩니다.  블루스크린, 리붓, 블루스크린... 아.. 난감 또 난감..

 

하드디스크 안에 그동안 작업해놓은 수없이 많은 G코드들, 설계도면, 여기저기서 긁어모은 도면, 참고자료들, 그리고 마블코믹스 콜렉션!!! ㅜ.ㅜ  그게 그제 저녁 퇴근무렵 발생한 상황이고 어제는 아무일도 못하고 정신없이 자료살리기 모드로 진입해서 간신히 다른 하드붙여 자료만 백업시키고 윈도우 새로 설치하고 당장 써야하는 프로그램들 설치한게 어제 밤 10시, 오늘은 아침부터 CAD와 CAM 프로그램 꺼내놓고 그동안 못한 작업을 합니다.  어우우우우우~~~

 

일단 다용도로 쓰고 있는 합판 쪼가리를 꺼내서 테스트 가공을 해봅니다.

지금 필요한건 넥포켓과 브릿지 위치 두개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도면중에 해당부위만 추출해서 작업을 합니다.

 

 

가공하면 이렇게 되겠죠

 

 

6번인가 수정한 뒤의 모습입니다. 0.05~0.1mm의 간격으로 확장을 하다보니 그렇습니다.

 

왼쪽 오른쪽 귀퉁이도 잘 맞습니다.  지금 여유가 약간 더 있는데 내일 0.05mm 만큼 줄일 예정입니다.  그러면 좌우 합쳐서 0.1mm가 줄어드는데, 유격에 있어서 0.1mm는 제법 큰 간극입니다.  (바디 크기에서 0.1mm는 고래등에 조개껍데기죠)

 

집게로 집어놓고선 측정을 해봅니다.

 

브릿지 위치는? 빙고~!

 

그런데 문제가 또 생겼습니다.

 

홀 위치때문인데요, 우상단의 홀은 이렇게 베리 굿

 

 

좌상단 홀도 베리 굿

 

 

좌하단 홀은 ... 응?  

 

우하단 홀은 엥? 

 

합판에 뚫린 홀은 3mm 엔드밀을 달아서 CNC로 머시닝한 홀입니다. 위치가 아주 정확하죠.

넥에 있는 기존의 홀이 문제인데요,

 

애시당초 저 홀을 만들때 아마도 바디의 뒷면에 나있는 홀을 가이드 삼아서 드릴링을 했을텐데요, - 저도 그렇게 합니다 - 근데 아래 두 홀에 해당하는 바디홀이 약간 비스듬하게 뚫려있던 것 같습니다.

 

자 여기서 저 위치대로 바디 홀 위치를 조절하면 스크류가 넥플레이트에 들어갈까요 안들어갈까요? ㅎㅎ 당연히 안들어가죠.

넥플레이트에 홀은 가로 1.5인치 세로 2인치로 딱 정해져서 가공되있는데 바디홀을 맘대로 움직이면 안되겠죠.

 

그래서 이건 바디의 홀 위치를 조절해서 해결할 문제가 아닙니다.  저 위치로 스크류가 들어갈수 있도록 임의로 비스듬하게 바디홀을 만들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런것은 뜻대로 안되죠.

 

할 수 없이 아래쪽 두 홀은 오버사이즈로 가공을 하는 수 밖에 없군요. 그래야 넥플레이트를 통과해서 바디를 통과해서 넥에 스크류가 안착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바디쪽 홀도 정확한 싸이즈면 베스트겠지만 지금의 여건이 그렇게 되질 않는군요.

 

이제 설계파트는 거의 마무리가 끝난 듯 하네요. 이제 내일 0.05mm 안쪽으로 한번만 더 파보고 합격이면 그 라인대로 넥포켓 확정시키고 바디 가공에 들어가야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